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박준원 대표입니다. 위탁판매 사업을 시작한지는 약 2년 정도 되었고 농산물 위탁판매는 작년 2023년 9월부터 시작했습니다. 원래 저는 구매대행 사업으로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구매대행 사업을 한 지 1년쯤 됐을 때는 ‘이제 다른 것도 좀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구매대행 사업으로 매출을 잘 만들었으니 ‘다른 상품군을 도전해도 내가 하면 잘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농산물 위탁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농산물 위탁판매는 타 사업에 비해 어땠나요?
예상했던 대로 시작한지 한 달만에 매출이 확 늘었습니다
예상했던대로 시작한지 한달만에 매출이 확 늘었습니다. 당시 제가 시작하자마자 첫 달 매출로 2천만원 정도 찍었던 것 같아요. 타 구매대행 사업보다 달성할 수 있는 매출이 훨씬 높은 편입니다.
농산물 위탁판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요?
다른 판매자들의 상품을 봤는데 중요한 포인트가 한 3가지 정도 있더라고요. 일단 첫 번째는 썸네일로 고객들이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썸네일이 좋지 않으면 고객이 클릭 자체를 하지 않기 때문에, 구매가 절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두 번째는 상세페이지예요. 다른 판매자 분들의 상세페이지를 보니까 보통 도매처에 올라와 있는 상세페이지를 많이 가져다 쓰시더라고요. 하지만 그런 상세페이지로는 소비자가 전환까지 이뤄지기 쉽지 않을 거라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시간을 많이 들여 저만의 상세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세 번째는 품질과 가격인데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통 판매자들은 고객님들이 무조건 저렴한 걸 찾는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대부분은 ‘좋은 품질의 저렴한 상품’을 찾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격보다 품질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품질은 저희 스토어의 재구매율을 올리는 데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가격이 너무 비싸버리면 고객님들이 구매하지 않습니다. 품질은 높지만, 가격은 비싸지 않은 정도로 중간 지점을 잘 맞춰야 하는 것 같아요.
농산물 위탁판매에서 품질의 중요성을 느끼게 된 계기가 있나요?
첫 상품만큼 품질이 좋은 걸 찾기가 어려웠어요.
저는 처음에 귤로 시작을 해서 귤과 딸기를 주력으로 팔았어요. 귤 덕에 첫 달 매출을 2천만원 정도 찍을 수 있었던건데요. 그 때는 솔직히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왜냐면 당시 제가 소싱처에 대해서 잘 몰랐거든요. 운 좋게 좋은 품질의 귤을 소싱해서 리뷰가 잘 달렸던거죠. 하지만 그 이후에는 첫 상품만큼 품질이 좋은 걸 찾기가 어려웠어요. 그래서 그 때 당시 첫 달 이후에는 상품의 질이 조금씩 떨어졌던 것 같아요.
어떻게 그런 어려움을 극복하셨나요?
그 이후로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찾기 위해 소싱처에 올라온 상품들을 철저하게 분석합니다. 딸기를 준비하던 시기였는데, 당시 이용 중이던 소싱처에서도 마침 딸기를 재배하더라고요. 그런데 딸기 품질이 좋지 않았고 가격도 매력적이지 않았어요.
그 때 인스타그램을 통해 팔림을 접하게 되었고, 딸기 품질이나 납품가 모두 만족스러워서 바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샘플을 받아서 먹어봤는데 맛도 좋았고 품질이 매우 높다고 느껴져서 팔림을 통해 딸기를 소싱한 거죠. 팔림 외에 다른 업체들과 비교해봤을 때도 팔림이 농산물 가격, 품질 다 좋았습니다. 기존에 이용하던 소싱처에 만족스럽지 않은 농산물이 올라온다면, 다른 소싱처들을 적극적으로 찾아보며 좋은 농산물을 소싱해보세요.
품질 좋은 농산물 찾기가 많이 어렵나요?
네. 특히 10월이 본격저인 수확시기일 경우 9월에는 미리 상품을 받아봐서 먹어봐야 정확하게 품질을 알 수 있는데, 9월에는 상품이 재배되지 않으니까 미리 먹어보는 게 쉽지 않죠. 그래서 관건은 신뢰도가 높은 곳에서 소싱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런 소싱처를 찾는데 애를 좀 먹었습니다.
팔림을 이용해서 농산물을 소싱할 때 어떤 과정을 거치시나요?
우선 팔림에 들어가서 상품 리스트를 먼저 확인합니다. 생산자님 리뷰나 셀링포인트도 주의깊게 보고요. 생산자님 농산물의 장점은 뭔지, 그람당 납품가는 얼마인지 분석합니다. 그 후 괜찮은 상품이 있으면 바로 매칭 신청을 하고 생산자님이 수락하시면 바로 상품을 소싱할 수 있어요. 직접 찾아가거나 전화드리는 것보다 소싱 속도가 매우 빨라 편했습니다.
다른 소싱처도 많이 써보신 것 같은데 어떤 점이 불편했나요?
쿠팡, 스마트스토어 등 각 판매처별로 사용하는 엑셀 양식이 모두 상이
원래는 생산자님에게 받은 운송장 번호를 각 판매처에 일일이 입력
하루에 200건씩 주문이 들어올 경우 큰 비효율 발생
보통 농가에서 농산물을 포장한 뒤 택배에 접수하면 운송장 번호가 나오는데, 그걸 엑셀 파일로 한번에 받아요. 그런데 쿠팡, 스마트스토어가 사용하는 엑셀 폼이 다 다르기 때문에, 운송장 번호를 판매처별로 한번 더 분류하거나 각 판매처에 수기로 입력해야 해요. 저 같은 경우는 당시에 하루 200건씩 주문이 들어와서 송장 번호를 하나 하나 넣는 과정이 정말 고역이었어요. 팔림에서는 그걸 되게 편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셔서 정말 편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판매처별 송장 양식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해줘서, 생산자님이 전달해준 전체 운송장 번호를 각 판매처별로 일일이 나눌 필요도 없어요. ‘네이버 송장 양식 다운로드’를 누르면 스마트스토어 발주 내역별 운송장 번호가 다운로드됩니다. 쿠팡도 마찬가지예요. 그래서 판매처별로 송장번호를 일일이 분리해서 입력하지 않아도 돼요.
대표님 판매 채널만의 특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맛있고 품질 좋은 걸 최우선으로 소싱하다보니 재구매율이 정말 높습니다.
저는 ‘품질 좋은 상품을 비싸지 않게 판매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맛있고 품질 좋은 걸 최우선으로 소싱하다보니 재구매율이 정말 높습니다. 그리고 고객님들의 만족을 위해 농산물 중량(양)으로 인해 반품을 요청하실 경우 뒤도 돌아보지 않고 반품을 해드립니다. 흠집으로 인한 교환 역시 품질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당연히 반품을 해드립니다. 맛과 품질 이외에 양과 흠집, 이 2가지 부분에서도 고객님들에게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팔림 서비스는 어떤 분들에게 적합한가요?
저는 상품이 가격이 저렴한 것보다 품질이 좋으면서 저렴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적당히 저렴해도 괜찮지만 꼭 품질이 좋으면서 저렴해야 됩니다. 그래야 잘 팔 수가 있거든요. 팔림에서 소싱한 딸기가 품질이 좋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재구매가 일어났고, 높은 매출과 저 스스로의 성취감으로 이어졌습니다. 무조건 ‘싼 걸 찾는 분’보다는 ‘좋은 농산물을 소싱해서 팔고싶다는 생각을 가진 분’이라면 팔림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팔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저는 최근에 ‘댕팜’ 브랜드를 새롭게 런칭했는데요. 현재 고기를 판매하고 있지만 점차 농산물 품목도 확장 판매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9월에 팔림에서 정식으로 판매자 서비스를 런칭하신다고 하셨는데, 많은 농산물 위탁판매자님들과 팔림이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팔림을 통해 전국팔도 생산자를 만나고 싶다면: 팔림에 등록된 농산물 구경하기
留言